ENGLISH 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






 단체상해보험
   HOME >  단체상해보험
1. 단체보험의 정의
 
 정의
 
동일한 사업장이나 동업자 단체, 친목단체등에서 단체(법인)나 단체의 대표자(개인사업체 사장, 동업자 단체의 회장, 법인)가 계약자가 되고 그 소속 근로자나 회원들의 일부나 전부를 피보험자로 하여 일괄해서 계약하 는 보험이다.
 
대상단체 및 피보험단체 : 상품별 사업방법서에 규정
 
 대상단체
 
①동일한 회사, 사업장, 관공서, 국영기업체, 조합 등 5인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집단으로 한다.그러나 사업장, 직제,직종 등 객관적인 기준에 의하여 구분된 집단의 일부에 대하여는 회사가 인정하는 것에 한한다.
 
② 비영리법인단체 또는 동업자단체(변호사회, 의사회, 미용사회등)로 5인이상의 구성원을 가진 집단으로 한다.
 
- 피보험단체
동일한 보험계약을 체결한 5인이상의 피보험자의 집단을 말하며, 단체에 소속된자의 전부 또는 일부를 구성한다.
 
2. 단체보험의 필요성
 
 빈번한 사고 발생
 
우리나라의 기업은 안전관리상태, 시설미흡, 인력관리상태, 기술정비 수준의 커다란 문제로, 사고가 빈번하고 대형화되어 기업주에게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손해배상 청구의 증가
 
법의식의 발달로 인하여 과거에는 산재보험에서 받은 보상금으로 만족하였으나, 최근에는 사망 및 후유장해가 발생하면 대부분이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하는 추세입니다.
법원판결의 근로자 보험경향 
사회환경의 변화로 사용주의 책임을 엄격히 부여하므로 재해근로자에 대한 사용주의 손해배상책임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합리적인 대책
 
대형사고 발생시 고액의 보상금 지급에 따른 일시적인 자금압박을 방지하고, 보험료는 손비로 처리함으로써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어, 이로 인한 기업의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노사화합으로 지속적인 발전유도
 
직원들의 불의의 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함으로써 생산성 향상, 이직율 감소, 고용증진, 애사심 고취로 기업의 안정적인 발전에 도움이 되리라 思料됩니다. 
 
3. 단체보험의 특징
 
“합리적인 기업경영, 종업원의 복지향상”
 
 세제상의 혜택
 
기업이 종업원을 보험수익자로 하여 보험료를 부담하면 기업은 납입한 보험료 전액을 필요경비로 인정받아 기업의 실질적인 부담이 경감됩니다(소득세법 시행령 제 55조 12항)
 
 종업원의 복지향상
 
위험보장이 큰 보험에 가입하므로 종업원의 사기 앙양 및 생활안정에 기여합니다.
 
 다양한 보장방법의 선택 
 
다양한 위험 요율 구성으로 종업원 여건에 적합한 위험보장 상품을 구성 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보험료로 높은 보장 
 
업무상 또는 업무 외를 불문하고 상품구성에 따라 저렴한 보험료로 1일 24시간 각종 위험에 대한 높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보험자 교체가능 
 
종업원 퇴직 시 피보험자를 교체가 가능합니다.
 
4. 단체보험의 효과
 
 산재사고로 인한 문제해결
 
사용자의 배상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행 산재보험이 있으나 현실적인 보상금액과의 차이로 인해 기업에서 지급하는 추가 합의금이 경영자금의 부다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합의가 원만히 되지 않을 경우 소송으로 이어져 경영상의 많은 고통을 격게 되는데, 단체보험에 가입할 경우 합의금 재원이 마련되기 때문에 산재사고의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근로자 복지수단
 
급여와는 상관없이 기업이 보험료를 부담하여 가입하는 것으로 근로자에게는 자신의 비용부담 없이 보험사고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훌륭한 복지수단이 된다. 단체보험이 근로자 복지수단으로 작용할 경우 근로자에 애사심배양, 근무의욕고취, 생산성 향상, 이직율 방지 등 여러가지 면에서 기업에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있다.
 
 기업의 운용자금 및 퇴직금 재원마련
 
만기환급형 단체보험의 경우 보험기간동안 납입보험료의 이자만으로 종업원의 위험보장으로 기업의 안정을 도모하고 만기시 원금을 돌려 받아 계획적인 기업운용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고용비용의 절감
 
산재보험, 의료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과 같은 사회보험과 퇴직금은 근로자의 급여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단순한 임금인상은 임금이외의 고용비용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나타난다. 그러나 단체보험을 이용하여 임금을 인상하면 이러한 고용비용의 증가를 가져오지 않는다. 
 
 세재혜택
 
만기환급금이 없는 소멸성 순수보장성보험과 만기환급형중 만기시 수익자가 회사가 아닌 경우에는 납입보험료 전액에 대하여 손비처리하여 세금감면을 받을 수 있다. 연간 100만원한도내에서 소득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5. 업무처리과정
단체보험분석
급부 및 NEEDS 파악
보험상품 개발 의뢰
계약체결/사후관리

 기업의 특성 이해 

 급부확인, 적절성
  분석 평가 

 직원의 NEEDS확인 

 보장이 필요한 주요내용
  선별

 필요보장을 통한
  최적의 보험설계 

 보험가입조건 개선
  방안 제시 

 보험료 추정 

 보험사 요율(복수)
  수집, 보험사 탐색

 고객의 지명장 

 보험회사의 협의,
  고객에 결과보고 

 보험회사와 추가 협상 

 보험회사 선정

 보험가입(Placement) 

 보험계약 체결 

 지속적인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보험관련 전반적인
  보전업무 서비스

 
 단체상해보험청약서 다운받기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이메일무단수집거부

회사명 : JBN보험중개㈜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714호 (03186)
전화번호 : 02)753-7997 & 팩스번호 : 02)753-7060 Copyright ⓒ JBN Co.,Ltd. All rights reserved.